콘텐츠로 건너뛰기

쉽게 염색약 지우는 방법 10가지

    피부나 물건에 묻으면 쉽게 지워지지 않는 염색약 지우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0. 염색약 지우는 방법

    쉽게 염색약 지우는 방법 10가지

    염색약을 쉽게 지우기 위해서는 염색약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 이유부터 알아봐야겠죠?

    염색약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 이유는 염색약의 색소 성분과 염료 고정제 때문인데요. 염색약의 색소 성분이 피부나 물건의 표면과 결합하여 착색되고, 염료 고정제가 색소 성분을 더욱더 단단하게 고정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럼 아래에 있는 다양한 천연 성분들 중 집에 있는 것들로 염색약을 지워보세요!

    염색약이 잘 안 지워지는 이유는 염색약 속의 색소 분자가 피부의 각질층이나 옷감에 깊숙이 들어가 결합하기 때문입니다. 피부나 옷감의 표면은 미세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염색약의 작은 분자들이 이 구조 속으로 침투하여 밀착되면 물이나 비누로 쉽게 지워지지 않는 것입니다.

    염색약을 지우는 메커니즘은 주로 이러한 색소 분자들과의 결합을 약화시켜 제거하는 데 있습니다. 클린징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 같은 지용성(기름과 섞일 수 있는 성질) 제품들은 기름의 성질을 이용해 염색약의 색소 분자들을 ‘녹여서’ 분리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반면, 베이킹소다나 치약은 연마제 역할을 하여 물리적으로 염색약 색소를 각질층이나 옷감에서 밀어내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옷감의 경우, 염색약 색소 분자가 섬유 내부로 들어가 결합하므로, 이를 분해하거나 용해시키는 화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세탁 세제와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염색약 분자들을 분해하거나 물에 용해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염색약이 갖는 화학적 성질과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중화시키거나 역전시키는 원리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모든 방법이 모든 상황에서 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때로는 여러 방법을 시도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염색약이 묻으면 최대한 빨리 지워야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 옷에 염색약이 묻었다면 옷감이 상하지 않게 조심스럽게 지워야 합니다. 옷에 묻은 염색약을 최대한 옷감이 상하지 않게 지우는 방법은 가장 마지막에 있습니다.



    1. 염색약 지우는 제품

    다양한 천연 제품들로 염색약을 지워 보는 것도 좋겠지만, 실상은 쉽게 지워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염색약이 묻고 난 뒤 시간이 제법 흘렀다면 천연 제품들로는 염색약을 쉽게 지워내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집에서 염색을 자주 한다면 염색약 지우는 제품(염색약 리무버)를 하나 구입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잘 안 지워지고 자극이 있는 제품들도 많은데 아래에 링크되어 있는 제품은 잘 지워지고 자극이 덜합니다.

    잘 지워지고 자극없는 염색약 지우는 제품 구입하기

    염색약 리무버 사용 방법

    1. 적당량을 화장솜에 묻혀 염색약이 묻은 부분을 가볍게 누르듯이 닦아 주세요.
    2. 미온수로 행궈내거나 물에 충분히 적신 솜으로 부드럽게 닦아 주세요.



    2.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가 염색약을 지우는데 좋은 이유는 그것이 가진 여러 화학적 및 물리적 성질 때문입니다. 베이킹소다, 즉 소다이황산나트륨은 약한 알칼리 성분을 가지고 있어요. 이 알칼리성 때문에 산성의 염색약과 반응하여 색소 분자들을 분해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어요. 이것은 염색약이 피부나 옷감에 강하게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고, 색소 분자들이 더 쉽게 떨어져 나오도록 돕죠.

    또한, 베이킹소다는 약간의 연마제 성질도 가지고 있어서, 물리적으로 염색약 색소를 각질층에서 부드럽게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색소가 피부에 깊숙이 침투했을 때 특히 유용해요. 연마제로서의 역할은 강하지 않아서 피부를 과도하게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죠.

    그리고 베이킹소다는 수분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어서, 염색약의 수분을 빨아들여 색소가 물에 더 잘 풀리도록 도와주기도 해요. 이러한 흡착력은 염색약이 묻은 부위를 더 깨끗이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베이킹소다는 비독성이며 환경에 해롭지 않은 천연 성분입니다. 이는 가정에서 흔히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으로 만듭니다. 그렇지만 사용하기 전에 항상 조금만 사용해 피부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베이킹소다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물과 베이킹소다를 같은 양으로 섞어줍니다.
    2. 베이킹소다 물을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바르고,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3. 약 5-10분 동안 그대로 뒀다가 다시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4. 따뜻한 물로 잘 헹궈줍니다.



    3. 식초

    식초가 염색약을 지우는데 좋은 이유는 그것의 산성 성질에 있습니다. 식초는 주로 아세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산성 물질은 알칼리성의 염색약과 반응하여 색소 분자의 화학 구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은 염색약이 피부나 옷감에 강하게 결합하는 것을 약화시켜 색소 분자들이 더 쉽게 떨어져 나오게 도와줍니다.

    식초의 또 다른 유용한 점은 그것이 자연스러운 방부제이자 청소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질은 염색약이 묻은 부위를 세척하고 살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는 불쾌한 냄새를 중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염색약 자체가 강한 화학 냄새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식초로 처리하는 것은 이중으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초는 비교적 약한 산이기 때문에, 매우 강한 염색약의 색소를 완전히 제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종종 식초를 사용한 후에도 추가적인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에 직접 적용할 때는 피부의 민감성을 고려해야 하며, 식초의 산성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식초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혼합물을 만듭니다.
    2. 식초 혼합물을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충분히 담가줍니다.
    3. 약 5-10분 동안 혼합물을 그대로 두어 식초가 제대로 작용할 수 있게 한 뒤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4. 깨끗한 물로 헹궈 잔여 식초와 염색약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4. 구연산

    구연산은 염색약을 지우는데 효과적인 이유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먼저, 구연산은 산성 물질로서, 염색약의 알칼리성 성분과 반응하여 색소 분자들의 화학적 결합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염색약이 피부나 섬유에 달라붙는 것을 줄여줄 수 있죠.

    구연산은 또한 천연 킬레이트 효과로 작용하여 금속 이온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염색과정에서 사용되는 금속 이온이 색소와 결합하여 생긴 색상을 안정화하는데 기여하는데, 구연산이 이러한 금속 이온을 포획하면 색상이 약해지고 더 쉽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구연산은 비교적 피부에 안전한 천연 성분이며, 강한 화학제품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연산은 식초처럼 약한 산성을 띠기 때문에, 매우 강력한 염색약을 완전히 제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에 직접 사용할 때는 피부의 민감성을 고려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구연산으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식품용 구연산을 준비합니다.
    2. 따뜻한 물과 구연산을 1:1 비율로 섞어줍니다.
    3.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구연산 물을 충분히 담가줍니다.
    4. 5-10분 동안 그대로 두어 구연산이 제대로 작용하도록 한 뒤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5. 깨끗한 물로 헹궈 잔여 구연산과 염색약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5. 오일

    오일이 염색약을 지우는데 좋은 이유는 오일의 화학적 성질 때문입니다. 오일은 ‘지용성’ 즉, 물보다는 기름에 더 잘 녹는 성질을 갖고 있어요. 피부나 옷에 묻은 염색약의 색소 분자들도 대부분 지용성이기 때문에 오일을 사용하면 이 색소 분자들을 녹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일을 염색약이 묻은 부위에 바르고 약간의 시간을 두면, 오일이 색소 분자들과 결합하여 그 결합을 느슨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색소 분자들이 피부나 옷감의 섬유에서 벗어나기 쉬워지죠. 이후에는 오일과 색소를 함께 닦아내거나 씻어내면 염색약 자국을 제거할 수 있어요.

    또한, 오일은 피부에 보습을 제공하며, 염색약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부의 건조함이나 자극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오일이 모든 염색약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사용 전에 작은 부위에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베이비 오일,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아르간 오일 등 다양한 종류의 오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충분한 양의 오일을 바릅니다.
    3. 오일을 잘 퍼지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4. 오일을 15-30분 정도 두어 오일이 잘 흡수되도록 합니다.
    5. 따뜻한 물과 적절한 양의 샴푸로 깨끗이 헹궈줍니다.



    6. 레몬

    레몬이 염색약을 지우는데 좋은 이유는 그것의 자연적인 산성 성분 때문입니다. 레몬에는 구연산이 풍부하며, 이는 알칼리성인 염색약과 반응하여 색소 분자들의 화학적 결합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은 염색약이 피부나 섬유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고, 색소가 씻겨 나가기 쉬워지도록 돕습니다.

    레몬의 산도는 염색약의 색을 바래게 할 수 있어, 염색약 자국을 옅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레몬은 자연적인 표백제로 작용할 수 있어, 색이 밝은 옷감이나 피부에 염색약 자국이 남았을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레몬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소량으로 테스트해보고, 사용 후에는 충분히 헹궈내야 합니다.

    레몬으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레몬을 반으로 갈라 즙을 짜냅니다.
    2.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레몬 즙을 바릅니다.
    3. 레몬 주스가 잘 퍼지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4. 레몬 주스를 10-15분 정도 두어 작용하도록 둔 뒤 다시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5. 따뜻한 물로 깨끗이 헹궈줍니다.

    레몬은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작용을 하는 과일입니다. 다이어트, 결석 예방, 항암, 피부 미용 등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는 레몬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아래의 글을 따라가세요.

    뱃살을 빼고 결석을 녹이는 레몬의 효능 10가지



    7. 알코올

    알코올이 염색약을 지우는데 효과적인 이유는 알코올의 용매 성질 때문입니다. 알코올은 많은 화학 물질을 녹일 수 있는 능력이 있어, 피부나 다른 표면에 달라붙은 염색약의 색소를 용해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용해 과정은 염색약이 표면에 덜 달라붙게 만들어 쉽게 제거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알코올은 신속하게 증발하는 성질이 있어, 염색약을 녹인 후에 남은 알코올이 빠르게 마르면서 염색약의 잔여물을 함께 날려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나 표면에서 염색약을 제거할 때 빠른 처리를 가능하게 하죠.

    그러나 알코올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고, 특히 민감한 피부에는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사용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사용 후에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으며, 눈과 같은 민감한 부위에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깨끗한 천이나 화장솜에 알코올을 충분히 묻혀 염색약이 묻은 부분에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2. 알코올이 염색약 성분과 잘 혼합되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3. 알코올로 처리한 후 깨끗한 물로 헹궈줍니다. 피부에 사용한 경우, 중화되거나 피부에 자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물로 잘 헹궈내야 합니다.



    8. 물파스

    물파스는 염색약을 지우는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그것이 갖는 용매 성질과 알코올 성분 때문입니다. 물파스에 포함된 알코올은 염색약의 색소 분자를 빠르게 용해시키는 능력이 있어, 피부나 옷감에 달라붙은 염색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파스는 증발이 빠르기 때문에 염색약을 녹인 후 남은 잔여물을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파스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염색약이 묻은 부위에 물파스를 부드럽게 발라 문지릅니다.
    2. 약 5-10분 동안 물파스를 부위에 두어 작용시킨 뒤 부드럽게 다시 문질러 줍니다.
    3. 물과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내어 물파스와 염색약 잔여물을 완전히 제거합니다.



    9. 치약

    치약이 염색약을 지우는데 효과적인 이유는 그 안에 들어 있는 연마성분 때문입니다. 이 연마성분들은 치약이 치아의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내는 것과 같은 원리로, 피부나 옷감에 붙은 염색약 색소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약에 포함된 다양한 청소 화학물질들이 염색약 색소와 반응하여 이를 용해시키고 제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약의 일부 성분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고, 특히 민감한 피부나 열린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치약으로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연마 성분이 포함된 일반 치약을 선택합니다. (화이트닝 효과의 치약은 피부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강력할 수 있습니다.)
    2. 염색약이 묻은 부위에 작은 양의 치약을 바릅니다.
    3. 부드러운 천이나 스펀지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4. 충분한 물로 잘 헹궈 치약과 염색약 잔여물을 제거합니다.
    5. 염색약이 지워질 때까지 경우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10. 옷에 묻은 염색약 지우는 방법

    옷에 묻은 염색약을 지울 때는 옷감이 최대한 상하지 않게 지워내야 합니다.

    염색약 리무버라던지 다른 천연 제품을 사용할 경우 옷감이 상하거나 변색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옷에 묻은 염색약을 옷감이 상하지 않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옷감 상하지 않게 염색약 지우는 방법

    1. 5티스푼의 구연산을 400ml의 물에 잘 섞어 염색약이 묻은 옷에 뿌려줍니다.
    2. 옷에 충분히 구연산 혼합물을 적신 후, 염색약이 묻은 곳에 중성세제를 발라줍니다.
    3. 염색약 부분을 솔로 가볍게 두드리고, 스팀다리미나 드라이기로 그 부분을 뜨겁게 해줍니다.
    4. 수세미로 염색약 부분을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5. 염색약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위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줍니다.

    중성세제는 pH 값이 6.0에서 8.0 사이에 위치하는 세제를 의미합니다. 이는 알칼리나 산성 세제에 비해 세정력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그 대신 피부나 소재에 미치는 영향이 덜하므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성세제의 주요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헤어케어: 울샴푸, 샴푸, 린스
    바디케어: 바디워시
    주방용품: 식기세제



    다른 도움 되는 글 ↓

    뱃살을 빼고 결석을 녹이는 레몬의 효능 9가지

    간헐적 단식 효과 24가지와 방법, 시간, 부작용 체크